근로계약서 템플릿

하단의 “응원 댓글 남기고 다운로드 받기” 버튼을 누르시면” 근로계약서와 단기 근로계약서”를 다운로드받으실 수 있습니다.

***

근로계약서를 작성할 때 유의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임금

근로계약서 상에 임금 총액을 포함해 임금 구성 항목, 임금 계산 방법, 임금 지급 방법과 수당, 상여금이 명시되어야 합니다. 또한 근로 시간과 퇴근 시간이 모두 기재되어야 하며 고용인에게는 4시간마다 30분의 휴게시간이 주어집니다. 8시간을 근무할 때 1시간의 식사시간(휴게시간)이 보장됩니다.

 

취업규칙

고용인이 10명 이상인 사업장의 경우 취업규칙을 작성하여 고용노동부장관에 신고해야 하며, 근로계약 작성시 취업규칙의 내용을 고용인에게 주지시키고 임금, 휴가, 업무 내용, 근무 장소 등 같은 항목에 대해서는 근로계약서에 명시해야 합니다. 추가로 “근로계약서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은 취업규칙에 준한다”는 문구를 삽입해주시면 좋습니다.

 

연차(유급휴가)

연차휴가는 매년 15일씩 제공되어야 하고, 업무로 인해 고용인이 휴가를 사용하지 못했을 시에는 상응분을 보상해야 합니다. 다만 4명 이하의 사업장에서는 연차휴가를 제공할 의무가 없으나 고용인의 업무 강도와 피로도를 고려해 적절히 제공하는 게 바람직합니다.

 

근로자 명부/인사카드

근로계약서를 작성할 때 근로자 명부를 만들어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근로기준법에 따르면 각 사업장은 근로자 명부를 작성하고 근로자가 퇴직(해고 또는 사망)한 날부터 3년간 보관해야 합니다. 단, 30일 미만의 일용근로자에 대해서는 근로자 명부를 작성하지 않아도 됩니다.

근로자 명부에는 이름, 생년월일, 주소, 이력, 종사하는 업무의 종류, 고용일/계약기간, 해고/퇴직일과 그 사유를 적어야 합니다.

Article Attachments

이 글이 도움 되셨으면 추천해 주세요!

로그인 또는 회원가입 후에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19 댓글